SWOT 분석은 조직의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이 분석을 통해 조직의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기획을 할 때 분석 도구로써 사용되는 SWOT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SWOT 분석의 구성 요소
S. Strengths (강점)
잘하는 것 또는 경쟁우위를 가진 영역을 의미합니다. 내부 요인으로, 조직이나 기업, 팀, 프로젝트 등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특성입니다.
예)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높은 고객 충성도, 우수한 기술력, 숙련된 인력, 효과적인 유통망
W. Weaknesses (약점)
조직이 개선이 필요한 영역이나 경쟁에서 불리한 점을 의미합니다. 내부 요인으로, 조직이나 기업, 팀, 프로젝트 등에서 부정적인 특성입니다.
예) 낮은 브랜드 인지도, 부족한 자금, 낮은 시장 점유율, 낮은 기술력, 비효율적인 프로세스
O. Opportunities (기회)
조직이 활용할 수 있는 외부 환경의 긍정적인 요인을 의미합니다. 외부 요인으로, 시장이나 산업의 긍정적인 변화입니다.
예) 시장 성장, 새로운 기술 도입, 규제 완화, 새로운 시장 진입, 경쟁사 약화
T. Threats (위협)
조직이 직면할 수 있는 외부 환경의 부정적인 요인을 의미합니다. 외부 요인으로, 시장이나 산업의 부정적인 변화입니다.
예) 새로운 경쟁자 등장, 기술 변화, 경제 불황, 규제 강화, 고객 요구 변화
● SWOT 분석의 수행 단계
1단계 : 목표 설정하기
SWOT 분석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합니다.
2단계 : 내부 분석 (Strengths and Weaknesses)
조직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다양한 내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주요 질문)
- 우리의 강점은 무엇인가?
- 우리의 약점은 무엇인가?
- 고객들이 우리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는 어떠한 개선점이 필요한가?
3단계 : 외부 분석 (Opportunities and Threats)
조직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분석합니다. 시장 조사, 산업 분석, 경쟁 분석 등을 통해 외부 환경을 평가합니다.
(주요 질문)
- 현재 시장의 기회는 무엇인가?
- 우리가 직면한 주요 위협은 무엇인가?
- 경쟁사의 동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변화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4단계 : SWOT 매트릭스 작성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SWOT 매트릭스를 작성하여 시각화 합니다. 이를 통해 SO / ST / WO / WT를 한눈에 파악하여 분석 가능하게 합니다.
5단계 : 전략 수립
SWOT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합니다.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며,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위협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개발합니다.
● SWOT 분석의 활용 방법
- SO 전략 (Strengths-Opportunities)
강점을 활용하여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 ST 전략 (Strengths-Threats)
강점을 활용하여 위협을 최소화하는 전략입니다.
- WO 전략 (Weaknesses-Opportunities)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 WT 전략 (Weaknesses-Threats)
약점을 보완하고 위협을 최소화하는 방어적인 전략입니다.
SWOT 분석은 조직의 현 상황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조직의 내부적 외부적 상황은 항상 변화하기 때문에 SWOT 분석은 꾸준히 업데이트하며 진행을 해야합니다. 상황에 따른 강점과 약점을 잘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전략을 수립하는데 단단한 토대가 되니 기획이나 프로젝트 진행시, SWOT 도구를 활용한다면 프로젝트의 좋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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